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스토리텔링 쓰기


책을 다 읽고 가장 처음 들었던 생각은 글을쓰고 싶다는 마음이었다. 안그래도 카툰을 그리다가 스토리가 산으로 가는 것 같아 막연히 어떻게 해야 하나라고 생각하고 있을 때이 책을 접했는데, 그 동안 정말 나는황량한 사막에 씨를 뿌리고, 물을 주며, 꽃이 피어나기를 기다리고 있었던 무지한 사람........의 느낌? 이처럼 스토리 텔링을 모르고 이야기를 꾸려 나간다는 것은 나만 보는 작품으로 남을 확률이 높다. 사람들이 좋아하는 이야기가 무엇인가, 사람을 감동 시키는 이야기는 무엇인가. 사람을 열광하게 하는 이야기는 무엇인가. 를 다양한 측면에서 알게해 주는 책이었다. 꽤 흥미로와 재미있게 읽어내렸지만, 알고 있는 작품을 예로 들어 설명할 때만 집중도가 높은 편이었다. 더불어 구성이 단락단락 이 작품 저 작품 섞어가며짤막짤막하게 이야기하고 있기 때문에 좀 더 듣고 싶다라는 아쉬움이 남았달까. 책 구성 중 이야기를 만들어 내는 사람, 유명한감독이나 작가의 인터뷰가 나오는데, 이처럼 잘 된 작품도몇편을 뽑아 부록으로 뒷 쪽에 자세히 설명해 줬다면 더 기억에 오랫동안 남았을 것 같다.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누구나 매혹되는 스토리텔링 본격 분석

프로들의 상상력 노트 를 통해 대한민국에서 내로라하는 콘텐츠 기획자들의 노하우를 정리해 보여주었던 저자 장상용이 이번 전방위 문화기획자를 위한 스토리텔링 쓰기 에서는 콘텐츠 기획력의 핵심인 스토리텔링의 법칙을 일목요연하게 재구성했다.

똑같은 내용으로도 누가, 어떤 방식으로 스토리텔링을 하느냐에 따라 완전히 다른 작품이 된다. 앞서가는 문화기획자들을 위해 장르 내 스토리텔링부터 미디어를 가로지르는 그것까지 분석해 성공적인 스토리텔링의 법칙을 정리해 보여준다.

현장에서 활용된 다양한 사례를 통해 다매체 서사인 스토리텔링을 풀어가는 방법을 알려주는 이 책은, 소설 만화 영화 드라마 뮤지컬 등 어느 분야에서든 수용자와 함께 호흡하고자 하는 기획자들이라면 꼭 알아야 할 기획력의 핵심, 스토리텔링을 알기 쉽게 풀어낸 명쾌한 안내서가 되어줄 것이다.


프롤로그 _성공하는 스토리텔링의 법칙

#01 작품의 수준은 쓰기 전에 결정된다 사전 취재의 중요성|작가는 취재의 달인|인터뷰_김연수(소설가)
#02 상처받은 영혼을 주목하라 세종대왕 대 이순신|인물의 약점이 이야기를 살린다고?|상처의 크기는 매력의 크기|인터뷰_안판석(드라마 PD)
#03 절묘한 용병술로 캐릭터를 움직여라 주인공을 위한 고약한 선물|잘나가는 작가들의 캐릭터 열전|역할을 나눠야 윈윈|새로운 영웅이 필요하다|인터뷰_노희경(드라마 작가)
#04 디테일이 살아야 작품이 산다 캐릭터이거나 사건이거나|승리하는 디테일|시대를 반영하다|작품을 완성하는 결정적인 힘|인터뷰_이현세(만화가)
#05 의심스러운 화자로 극적 긴장을 높인다 화자에게 빠져들 수밖에 없는 이유|하나의 사건으로 다섯 개의 진술을|의심하는 화자, 그리고 의심 받는 화자|인터뷰_김세영(스토리 작가)
#06 위기와 기회를 동시에 불러들인다 지옥과 천국의 교차점|위기는 곧 기회다|기회가 다시 위기로 바뀔 때|인터뷰_박인권(만화가)
#07 장르의 조건에 따라 스토리를 조정한다 서로 다른 언어 이해하기|주부의 마음을 읽어라: 드라마 스토리텔링|시간을 주시하라: 영화 스토리텔링|과감하게 버려라: 뮤지컬 스토리텔링|사다리는 걷어차버려라: 게임 스토리텔링|로마에 가면 로마법을 따른다|인터뷰_전윤수(영화감독)
#08 긴장과 이완의 반복이 계속되는 긴장보다 강하다 롤러코스터 같은 짜릿함|시간의 비약, 장면의 전환|작은 반전이 가져오는 큰 충격|강약의 리듬 |비탈에 굴리면 눈덩이는 커진다|인터뷰_김성모(만화가)
#09 라이벌을 바퀴벌레 혹은 친구로 만들어라 인물들의 팽팽한 대결|원수가 친구로|바퀴벌레 같은 라이벌|악당도 매력적일 수 있다|인터뷰_이병훈(드라마 PD)
#10 이야기, 이미지 그리고 음악의 절묘한 조화가 있다! 이미지의 힘|글이냐, 그림이냐|음악이 불러오는 시너지 효과|인터뷰_장유정(연출가)
#11 심리 표현으로 독자와 관객을 사로잡는다 엇갈림이 주는 미묘한 울림|심리적 충돌이 불어넣는 생명력|베일에 싸인 속마음 |인터뷰_신연식(영화감독)
#12 정보 전달은 여우처럼 교묘하게, 사자처럼 강하게 작품의 성패를 좌우하는 ‘정보전’|슬쩍 던져라|과감한 노출이 필요한 때|인터뷰_장훈(영화감독)
#13 폭발력 있는 결정적 한 컷이 있다 진정성이 드러나는 한 장면|최적의 발화점|작품을 꿰뚫는 단 한 순간|인터뷰_윤태호(만화가)
#14 로맨스를 넣을 때와 뺄 때를 판단하라 인간사에 빠지지 않는 사랑|금지된 열매의 달콤함|인물의 변화를 이끌어라|로맨스만 더해도 크게 바뀐다|인터뷰_이선희(드라마 작가)
#15 훌륭한 마무리는 새로운 담화의 완성이다 새롭게 덧칠한 이야기|작품 해석이 빛난 오페라의 유령|상반된 시각으로 승부한 대부|원작을 뛰어넘은 올드보이|장르의 변화로 전혀 새로워진 궁|인터뷰_인은아(드라마 작가)
에필로그 _무엇보다 작품 자체가 갖는 세계관을 파악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