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일본직설 2


나는 일본에 무척 관심이 많다.우리나라가 독립하며법 제도며 연금 등 많은 것들을 일본에서 따왔기 때문이고경제 역시 일본의 것들을 많이 보고 배워 제조업 위주로 발전해왔기 때문이고가까운 나라이며 배울 것도 많은 나라라고 느끼기 때문이다.후발주자로서 선발주자를 보고 배우며 실패를 줄일 수 있다는 것은 무척 고마워해야할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그런 의미로 일본에 좋은 감정을 가지고 있는 편이다.그런 감정이 이어져 일본에서 살아 본적도 있고 일본 친구도 많으며 일본계회사도 다녔고 일본인들과 장기여행을 떠나보기도 했다.나는 내가 일본에 대해 많이 안다고 생각지 않지만 관심이 무척 많은 편이라고 생각한다.일본의 복지나 노인문제에 대해도 관심이 많고 농수산물, 경제, 정치에도 관심이 있어서 틈틈히 신문도 읽고 책도 읽고 논문도 찾아 읽는다.이유는 위에 말했듯 앞으로 한국의 미래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이 책 역시 일본에 대한 관심으로 찾아 읽었다.나 역시 한국 사람들이 좀 더 냉정한 시각으로 일본을 바라봐야 한다고 생각한다.일본직설 첫권의 경우내가 모르는 일본의 모습들을 알게 되어 굉장히 재밌게 봤다.2 역시 기대를 하며 읽었는데 1을 읽었을때 느꼈던 약간의 모호한 감정이 더 크게 다가옴을 느꼈다.솔직히 이정도면 일본찬사 책이 아닌가?나는 한류붐이 일어나기전과 일어난 후에도 일본에 있었는데 그때 일본방송국에서 한국 아이돌 그룹들이 어떻게 성장하는지에 대한 다큐멘터리를 만들었던 적도 있고 한국에 관심이 많아 한국에 대한 많은 방송들을 뽑아냈던 적이 있다.그때 한국의 시스템이나 문화 등을 극찬하는 방송을 꽤 많이 봤는데 한국인 입장으로는 우습기 그지 없었다. 세상에 완벽한 것은 없다. 다만 좀 더 나은 것이 있을뿐. 당시 좋은 점만 포장해 뒷면의 어두운 부분은꺼내지 않던 방송과 이 책이 뭐가 다른가 싶다.이 책은 거짓이라기 보다 일본의 좋은 점만 부각시키고 찬미하는 책이다.물론 한국인들에게 일본을 좀 더 다양한 시각에서 볼 수 있고 몰랐던 사실을 알게 하는 부분은 참 좋다고 생각한다.다만 이 책이 그렇게 합리적 시각으로 일본을 분석했다고 보기 어렵다고 생각한다.일본이 어떤 문화를 가지고 있고 그들의 행동에는 이런 의미를 갖고 있을 수도 있구나...정도의 흐름만 파악하면 될 것 같다. 적어도 뉴스를 보며 일본의 이해되지 않던 모습들이 조금은 색다르게 다가오지 않을가 싶다.
출간 전 저작권 일본 수출 확정! 한국, 일본 동시 출간!
애증의 이웃나라를 실용적인 관점으로 분석한 일본직설 의 두 번째 민낯!

‘부정적 감정만으로 단정 짓기에는 너무나 가까운 일본을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해준 책’, ‘냉정하게 현실을 인식하고 외교적 차원에서 이해하게 해주었다’, ‘친일과 반일 사이에서 지일(知日)의 시각으로 바라본 일본’ 등 합리적인 관점에서 일본을 바라보게 했다며 독자들의 공감을 이끈 일본직설 의 두 번째 책이 출간되었다. 물론 정치, 외교, 경제, 역사 등의 문제로 일본이라는 나라를 대하는 이율배반적인 감정 때문에 ‘아베를 포장해준 책’, ‘일본 찬미자의 무조건적 찬성론’, ‘당신은 일본인인가’라며 비판적인 뒷이야기를 낳기도 했지만 저자는 독자들의 다양한 긍정과 부정의 이야기를 최대한 수렴하고서 두 번째 책 집필에 들어갔다.


프롤로그 한국과 일본은 영원히 상존할 수밖에 없다

1장 알다가도 모르는 일본인의 DNA
도라에몽과 아마에
겐지모노가타리, 성의 나라와 마주하다
부시도로 들여다본 일본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
전국시대 3걸과 한중일 영웅론

2장 야마토 정신의 원류를 찾아서
살아 있는 신을 만나러 가는 길
천황 퇴위에 관한 소고
벚꽃이 흔날리던 야스쿠니를 방문하다
시부야 교차점을 바라보는 눈

3장 가깝고도 먼 문사의 나라
고서점의 가치란 무엇인가
하루키스럽다는 것에 대하여
시오노 나나미가 나에게 물었다
두 영웅의 삶이 남긴 의미

4장 한중일 소프트파워 격돌
동아시아 소프트파워의 현주소
21세기 한국 정치의 패턴으로 자리잡은 일본판 탤런트

5장 요리도 국가 경쟁력이다
파리에서 알게 된 일본요리 세계평정의 비밀
덴푸라 시니세, 후나바시야
라멘 박람회로 나를 이끈 파리지엥

6장 워싱턴에서 본 동아시아 삼국지
미국 정치 1번지를 무대로 한 한일외교 비교 분석
한중일 신년사를 통해 본 3국의 결의
미일동맹 3.0

 

기적의 받아쓰기 3

최영환님의 기적의 받아쓰기 3 후기입니다. 친구의 추천으로 1,2편을 건너뛰고 바로 3편을 구입했어요. 우리 아이가 초 3 남자아이인데 확실히 남자아이들이 글씨쓰기나 맞춤법 바르게 쓰기가 좀 약한듯해요 ㅠ 책의 구성도 좋고 내용도 좋습니다. 저도 조금 헷갈리는 것들이 있어 맞춤법 해답지를 보고 확인하게 되더라구요. 다만 낱말이 좀 옛스러워 아이에게 설명해주는게 조금 힘들었어요. 지금 잘 사용하지 않는 단어들이 조금 많더라구요. 받아쓰기 분야 판매 1위!

misfs.tistory.com

 

[영어공부독학하기] dmso,diverging,moulder

영어공부독학하기아는게 많이 없어서 외우기도 힘든데 그걸 또 생각보다 금방 까먹어서 복습이 중요해요 dmso ( 디메틸술폭시드(dimethylsulfoxide) ) dimethylsulfoxide ( 디메틸술폭시드 )Infusion Related Toxicities of DMSO Containing Cryopreserved Blood 냉동보존된 혈액제제의 해동 후 수혈시 DMSO와 관련된 부작용Effect of DMSO on Anomalous Absorb

uisdd.tistory.com